Arch Aesthetic Plast Surg Search

CLOSE


Arch Aesthetic Plast Surg > Volume 19(1); 2013 > Article
Platelet Function Analyzer(PFA® )-100을 이용한 술전 출혈경향 평가 및 임상적 적용

Abstract

Routine preoperative tests such as BT/CT, PT/PTT and CBC, could not test abnormal hemostasis that take drugs and health functional food. We used platelet function analyzer (PFA®)-100, to evaluate preoperative bleeding tendencies. From November 2008 to February 2010, 306 surgical patients were tested preoperative PFA in our hospital. There are 2 tests in PFA®-100. The Pre Operative EPI (collagen/epinephrine) assay tests extrinsic platelet function, whereas the Pre Operative ADP (collagen/adenosine diphosphate) assay tests intrinsic platelet function. We divided normal and abnormal groups by the PFA®-100 assay tests. If either of results were abnormal in the two tests, the patient was divided to the abnormal group. 306 surgical patients were observed with hemorrhagic complications. All of the patients were divided normal and abnormal groups by the PFA®-100 test result. The normal group was made up of 286 (93.5%) patients, the abnormal group was made up of 20 (6.5%) patients. We observed each group hemorrhage complication including sever echymosis and hematoma, and analyzed each group complication rate. There were 9 (3.1%) cases of complication in the normal group. There were 3 (15.0%) cases of complication in the abnormal group. To evaluate preoperative bleeding tendency, PFA®-100 can be complementary examination with previous routine blood coagulation tests.

Ⅰ. 서 론

수술 전 환자의 출혈성 경향에 대한 정보는 수술대상자 의 선정이나 수술결과 및 합병증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역할 을 한다[1]. 현재 술전 출혈성 경향의 예측검사 항목으로는 출 혈시간/전혈 응고시간(Bleeding time: BT/Coagulation time: CT), 프로트롬빈 시간/활성화 부분 트롬보플라스틴시간 (Prothrombin time: PT/Partial thromboplastin time: PTT), 일 반 혈액 검사(Compelete blood count: CBC) 등이 널리 사용되 고 있다(Fig. 1). 흔히 사용되는 출혈시간/전혈 응고시간 의 경우 혈소판 기능의 문제로 인한 출혈 경향을 예측하는 자료 가 될 수 있으나 검사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재현 성 및 민감도가 떨어진다[2]. 프로트롬빈 시간/활성화 부분 트 롬보플라스틴시간은 혈액응고 인자의 문제로 인한 이차적 지혈기전의 이상 유무로 인한 정보만을 나타내며, 혈소판 자 체의 기능으로 인한 지혈기전을 알아보는 것으로는 부족하 다. 최근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천연물에 대한 선호 도가 증가하면서 건강증진과 질병 치료 등의 기능을 가진 건 강기능식품의 섭취가 늘었다. Park 등[3] 의 연구에 따르면 건강 기능식품으로 고시된 영양보충용제품, 전통 생약재 및 민간 요법재, 인삼제품, 홍삼제품, 오메가-3 함유제품 등의 제품은 조사된 섭취식품의 49.20%에 도달한다고 보도하였다(Fig. 2). 건강기능식품, 항응고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항생 제, 한약 등을 복용한 혈소판의 기능 억제로 인한 출혈경향 성의 예측은 흔히 사용되는 검사들로는 민감도가 떨어진다. 또한 폰 빌레브란트병, 혈소판 기능 부전과 같은 출혈성 질 환의 검사에서도 민감도가 떨어진다. 수술환자의 3~5%는 선 천적이든 후천적이든 혈소판기능 이상을 가지고 있는데, 일 차지혈 이상으로 수술 중 혹은 수술 후 출혈성 합병증을 일 으킬 수 있다. Platelet FunctionAnalyzer-100 (PFA®-100, DadeBehring, Marburg, Germany)은 혈소판의 응집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신속 장비로 체내에서 일차 지혈과정을 유발하는 스 트레스 상태를 체외에서 가상으로 재현하여 혈소판 기능이 상을 선별할 수 있는 검사이다[1,4]. 이에 저자는 일차지혈 이상 을 파악할 수 있고, 그 민감도와 재현성이 기존의 검사보다 높은 PFA®-100의 검사결과에 따른 수술 후 출혈 합병증을 파 악함으로써 임상적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Ⅱ. 재료 및 방법

수술 전 환자의 출혈 경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2008년 11월 부터 2010년 2월까지 본원에서 수술받은 환자 306명을 대상 으로 하였다. 환자군은 외상 및 기타 다른 원인으로 인한 골 절수술 및 재건수술의 경우는 제외하였고, 주로 예정에 두고 시행하는 예정 수술(elective surgery)을 시행하는 환자군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안검성형술을 시행한 경우가 131명, 흉터 재건술이 58명, 비성형술이 69명, 안면부 종양 제거술 이 19명, 액취증 수술을 시행한 경우가 29명이었다. 수술 1주 전부터 혈액응고에 영향을 미치는 아스피린, 한약, 건강기능 식품 등의 복용을 금지하고 복용중인 환자의 경우는 복용을 중단하고 1주일 뒤, 복용을 하지 않는 환자는 수술 1~2주 전 PFA검사를 시행하였다. 동일한 수술 팀이 수술하였고 일반 검사항목 CBC, BT/CT, PT/PTT 등 검사결과는 모두 정상이 었다. 여자 환자의 경우 월경시기를 피하여 검사하였고, PFA 검사 항목은 본원에서 시행하는 콜라겐/에피내프린(Pre opEPI)와 콜라겐/아데노신2인산(Pre op-ADP) 2가지 항목을 채 택하였다.
수술 받은 환자군 306명을 PFA검사결과 이상 유무에 따라 ‘정상 환자군’과 ‘비정상 환자 군’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 Pre op-EPI와 ADP 2가지 항목 중 어느 하나라도 결과가 비정상 인 환자는 비정상 환자 군으로 분류하였다. PFA검사 결과에 따라 비정상 환자군으로 분류된 집단은 아스피린, 한약, 건 강기능식품 등 복용 확인 후 일주일간 금지하고 재검사를 실 시하여 위양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수술 후 총 306명 환자의 출혈성 합병증 빈도를 조사하였다. 출혈성 합병증은 시술적 치료가 필요한 혈종, 반상출혈(echymosis) 등과 같은 출혈과 관계된 합병증을 중심으로 관찰하였다.
PFA측정은 본원 진단검사 의학과에서 사용 중인 Platelet Function Analyzer (PFA®)-100 (Siemens, Berlin, Germany) 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이 검사는 혈소판 부착과 응집 정도 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체내에서 일차 지혈과정을 유발하 는 높은 전단력에 의한 스트레스 상태를 체외에서 가상하여 혈소판 기능 이상을 선별한다. 검사원리는 혈소판 활성물질 인 아데노신2인산(ADP)과 에피네프린과 콜라겐이 코팅되 어 있는 막 가운데에 위치한 좁은 구멍(150um)으로 혈액을 빠른 속도로 흐르게 하면 혈소판이 이 좁은 구멍에 부착되어 응집을 일으켜 구멍이 막히게 된다. 구멍이 막히는데 걸리 는 시간을 폐색시간(closure time, CT)이라 하며 초(sec) 단위 로 보고된다(Fig. 3). PFA®-100에 장착되는 카트리지는 콜라 겐/에피네프린과 콜라겐/ 아데노신2인산이며, 이는 각각 Pre op-EPI와 ADP의 결과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PFA®-100 검 사 가능한 최대 폐색시간은 300초이다. Pre op-EPI수치는 혈 소판의 외인성 경로 응고유발을 측정한 것이고 Pre op-ADP 수치는 혈소판의 내인성 경로 응고유발을 측정한 것이다. Pre op-EPI와 ADP의 참고치는 국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설 정된 본원의 PFA 참고치를 인용 하였는데 Pre op-EPI 정상 범위는 81~192초, Pre op-ADP 의 정상 범위는 61~110초를 기준으로 하였다[5].
PFA®-100의 Pre op-EPI와 ADP 측정을 위한 채혈은 표준 화된 지침을 따랐고 채취된 혈액은 3.2% 구연산나트륨 채혈 관에 담은 후 부드럽게 섞어주어 혈소판의 활성화를 방지하 였다. 냉장보관된 카트리지는 15분간 실온에 방치한 후 기기 에 장착하였다. 채취된 혈액을 카트리지 가장자리에 주입한 후, 카세트를 기기의 회전판에 밀어 넣고 검사를 시작하였 다. 검사는 채혈 후 2시간 이내에 완료하였다.

Ⅲ. 결 과

총 306명의 환자에서 PFA검사가 시행되었으며 연령은 평 균 34.2세이었고, 남성이 189명(61.8%)이고 여성은 117명 (38.3%)이었다. 수술 전 PFA검사를 시행한 환자 306명 중 첫 PFA (Pre Op EPI와 ADP) 수치가 비정상 범위인 환자 군은 총 46명이었다. 검사결과가 비정상인 환자 46명 대상으로 하여 재검사를 실시하였다. 재검을 시행한 46명의 환자 중 26명은 재검사 결과가 정상이었고 20명(6.5%)은 재검결과에서도 이 상 소견을 보였다.
따라서, 수술 전 PFA검사를 시행한 환자 306명 중에서 PFA 수치가 정상 범주 내에 있었던 환자는 총 286명(93.5%)이었 으며, 수치가 비정상으로 나온 경우는 총 20명(6.5%)이었다. 수치가 비정상으로 나온 20명의 비정상군의 아스피린, 한약, 건강기능식품 등의 복용력은 기록상의 미비로 확인할 수 없 었다. Pre op-EPI만 비정상인 경우는 7명 이였고 Pre op-ADP 만 비정상인 경우는 9명이었고 두 수치 모두 비정상인 경우 는 4명이었다(Fig. 4). 두 수치 모두 비정상인 4명은 혈소판기 능 의심 때문에 혈액종양내과에서 폰 빌레브란트 인자 항원 (vWF Ag)과 리스토세틴 보조인자 활동도(Ristocetin cofactor activity) 검사결과 폰 빌레브란트병으로 진단받았고, 혈액종 양내과의 종합치료 후 수술을 시행하였다. Pre Op-EPI결과 가 비정상인 경우는 아스피린 등과 같은 약효 때문이거나 경 한 혈소판기능부전 때문이다. Pre Op-ADP결과가 비정상인 경우는 혈소판기능부전 혹은 폰 빌레브란트 인자(vWF)의 결핍 때문이다. 두 결과 모두 비정상인 경우는 폰 빌레브란 트 인자 항원과 리스토세틴 보조인자 활동도 검사로 폰 빌레 브란트병의 출혈성 질환을 검사하고 혈액종양내과의 종합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런 환자들은 수술전 항응고제, 한 약, 건강기능식품 등의 복용을 끊고 수술 중 조직손상을 적 게 주고 완벽히 지혈하고 수술 후 출혈성 합병증관리를 중요 시하여야 한다.
검사결과가 정상인 환자군과 비정상인 환자군 각 집단에 서 수술 또는 시술적 치료가 필요한 혈종, 반상출혈 등과 같 은 출혈성 합병증이 생긴 환자수는 각각 9명과 3명이었다. 전체 환자군을 PFA 결과에 따라 정상군, 비정상군 두 그룹 으로 나누어 본후 각 그룹에서의 출혈성 합병증의 빈도수를 조사하여 서로 비교해 보았다. 정상군 286명 중에서는 9명 (3.1%), 비정상군 20명 중에서는 3명(15.0%)이 수술 후 출혈 성 합병증이 나타났다(Fig. 5). 비정상군은 액취증 수술을 한 경우가 7례, 안검성형술을 시행한 경우가 11례, 흉터성형술 을 시행한 경우가 2례였다.

증례1

15세 여자 환자로 액취증을 주소로 본원 외래 방문하여 진 피하 면도술(Subdermal shaving operation)을 시행하였다. 수 술 전 시행한 BT 검사결과 2분30초, PT 검사결과 13.3초, PTT 검사결과 35.2초, PLT 검사결과 280* 10^3 /μL로 모두 정상 이었고 첫 PFA®-100검사결과 Pre op-ADP가 162로 높은 소 견을 보였으며 재검에서도 128로 정상보다 높은 소견을 보 였다. 수술 후 6일째 양쪽 액와부 수술 부위에서 혈종이 관찰 되었으며 수술 후 20일째 피부 괴사로 인하여 개방성 창상이 나타났다(Fig. 6).

증례2

24세 여자 환자로 양측성 안검하수 주소로 내원하였으며 이마근 전진술(Frontalis muscle transfer operation)을 시행 하였다. 수술 전 시행한 BT 검사결과 3분15초, PT 검사결과 12.7초, PTT 검사결과 36.5초, PLT 검사결과 250* 10^3 /μL로 모두 정상이었고 첫 PFA®-100검사결과 Pre op-EPI가 290으 로 높은 소견을 보였으며 재검에서도 Pre op-EPI수치가 235 로 높은 소견을 보였다. 수술 후 2일째 좌 안 수술 부위에서 혈종 소견 보여 혈종 제거술을 시행하였으나, 수술 후 7일째 좌측 쌍꺼풀이 소실되었다(Fig. 7).

Ⅳ. 고 찰

PFA®-100은 혈소판 부착과 응집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 비로 체내에서 일차 지혈과정을 유발하는 높은 전단력에 의 한 스트레스 상태를 체외에서 가상하여 혈소판 기능 이상을 선별한다. PFA®-100의 가장 중요한 임상적 적용은 출혈성 질 환의 일차선별검사, 수술 중 또는 수술 후 출혈성 합병증을 예측할 수 있는 선별검사, 아스피린 저항성을 검출할 수 있 는 검사 등의 목적으로도 적용되고 있다[6,7]. 이 검사는 95%의 민감도를 보이며 혈소판의 부착과 응집을 모두 검사할 수 있다[8]. 콜라겐과 에피네프린이 코팅된 막을 사용하거나 콜라겐 과 아데노신2인산이 코팅된 막을 사용하는데, Pre op-EPI수 치는 혈소판의 외인성 경로 응고유발을 측정한 것이고 Pre op-ADP수치는 혈소판의 내인성 경로 응고유발을 측정한 것 이다.
본 연구에서 총 306명의 환자 검사항목 CBC, BT/CT, PT/ PTT 등 검사결과는 모두 정상이었다. 일반혈액 검사 중 혈 소판 절대수치가 현저하게 낮을 때 재생불량성 빈혈, 특발성 혈소판감소성자반증, 백혈병, 파종성혈관내응고병증, 비장 질환 등을 배제할 수 있다. 하지만 혈소판 절대수치가 정상 이라 하더라도 폰 빌레브란트병, 혈소판 기능부전, 혈액응고 인자 결손 등 선천성 원인을 배제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혈 액 응고 검사(Blood coagulation test)는 환자의 혈액응고 상태 를 조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검사들은 수술 전 환자의 출혈성 경향을 파악하는데 여러 한계점을 가지고 있 다. BT검사는 보통 아래팔의 배면에 일정한 절개를 가한 후 부터 지혈이 되기까지의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 술자의 숙련도에 의존성이 높아 민감도가 낮아 수술 전 환자 의 출혈 위험성을 미리 예측하는데 부족하다. 또한 아스피 린과 같이 혈소판의 기능에 영향을 끼치는 약물을 복용한 환 자의 경우 PFA®-100검사에 비하여 BT검사는 그 민감도가 낮 았다. 특히 Fransis 등[2] 의 보고에 의하면 PFA®-100 결과가 비 정상이고 BT 결과가 정상이었던 환자들을 조사해본 결과 대 부분이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 등에 의하여 혈소판의 응집에 문제가 있었던 환자들로,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환자 의 출혈 위험성 예측은 BT검사로는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 었다. PFA®-100은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 임상에 서 PFA-100은 혈소판 감소증과 혈소판 응집에 장애를 일으 키는 여러 선천성, 후천성 질환들을 알아내는데 높은 민감도 를 보여왔다. 특히 선천성 혈소판 기능부전의 가장 흔한 윈 인이라 할 수 있는 폰 빌레브란트병의 조기 검사에 유용하 다. 실제로 한 임상 실험에서 PFA는 폰 빌레브란트병 환자들 을 대상으로 한 비교 검사에서 PFA는 100% 감별해내는데 비 해, BT검사는 폰 빌레브란트병 환자군의 1/3에서 정상 소견 을 보였다[1]. 또한 기타 혈액 응고 검사 결과 역시 출혈성 경향 을 예측해 주지는 못한다. 이 검사는 간질환이나 혈우병 등 으로 인한 후천적 출혈성 질환에 초점을 맞춘 것이므로, 검 사 결과가 정상이라 하더라도 폰 빌레브란트병, 혈소판 기능 부전, 혈액응고인자 VIII 결손과 같은 중요한 선천적 원인들 은 배제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임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프로트롬빈시간은 환자의 혈장 에 트롬보플라스틴, 인지질, 칼슘이온을 첨가한 후 응괴가 생길 때까지의 시간이고 활성화 부분트롬보플라스틴시간은 혈장에 표면활성제, 인지질, 칼슘 이온을 첨가 후 응괴가 생 길 때까지의 시간이다. 프로트롬빈시간/활성화 부분트롬보 플라스틴시간은 VII, VIII, IX, XI, XII 등 응고인자의 선천적 결핍이나 후천적 결핍으로 인한 출혈성 평가에 유용하지만 혈소판 자체의 기능으로 인한 출혈성은 평가하기 힘들다. 최 근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천연물에 대한 선호도가 증 가하면서 건강증진과 질병 치료 등의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 식품의 섭취가 늘었다. Park 등[3] 연구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 으로 고시된 영양보충용 제품, 전통 생약재 및 민간요법재, 인삼제품, 홍삼제품, 오메가-3함유제품 등 제품은 조사된 섭 취식품의 49.20%에 도달한다고 보도하였다. 건강기능식품, 항응고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항생제, 한약 등을 복용 한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로 인한 출혈경향의 예측에는 민감 도가 떨어진다. 가장 널리 쓰이는 항혈소판제 아스피린의 항 혈소판 효과는 트롬복산 A2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혈소판 의 시클로옥시게나아제를 불활성화시킴으로써 혈소판의 응 집을 방해한다[9]. 다른 흔히 사용하는 항응고제 클로피도그렐 은 간에서 활성화되어서 아데노신2인산 반응을 억제함으로 써 혈소판의 응집을 방해하게 된다[10]. 또한 항응고제 클로피 도그렐과 아스피린을 병합하여 사용한 경우에 출혈량이 더 많다[11].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는 아라키돈산 대사에서 시클로 옥시게나아제 를 억제하여 트롬복산 A2 생성을 감소시켜서 혈소판 응집작용을 억제한다. 임상사용에 흔히 알려져있는 패니실린은 혈소판 세포막 수용기 또는 트롬복산 A2의 억제 를 통하여 혈소판기능에 영향 준다[12]. 많은 체외 연구에 따르 면 한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중에서 수술중 출혈 위험성이 높았으며 한약의 부분성분이 혈액응고인자들과 혈소판기능 을 억제하였다고 최근 보도되였다[13]. 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한약재는 인삼이다. 그러나 인삼의 진세노사이드는 트롬복 산A2와 시클로옥시게나아제 를 억제시켜 혈소판의 응집에 영향 준다[14]. 한약재 은행의 징코라이드는 혈소판활성인자의 활성을 억제시켜 혈소판의 응집에 영향을 준다[13,15]. 또한 마 늘중의 알리신은 아데노신2인산, 에피네프린, 콜라겐의 반 응을 억제시켜 혈소판의 기능에 영향 준다[16].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의 지방산 에이코사펜타에노산(Eicosapntemacnioc Acid:EPA)은 시클로옥시게나아제와 리폭시게나아제를 억 제시켜 혈소판혈소판의 크기 및 활성을 억제한다[17]. PFA®- 100검사는 혈소판 부착과 응집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 로 체내에서 일차 지혈과정을 유발하는 높은 전단력에 의한 스트레스 상태를 체외에서 가상하여 혈소판 기능 이상을 선 별한다. 따라서 항응고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항생제, 한약, 및 건강기능식품 등을 복용한 혈소판의 기능 억제로 인한 출혈 경향의 분석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검사들보다 민 감도와 특이도가 높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술전 출혈성 경향을 알아보는 검사로써 PFA가 더 유용할 것 이다[18].
본 연구에서 비정상그룹 20명 중에서 Pre op-EPI결과만 비 정상인 환자는 7명이었다. Pre op-EPI가 연장된 것은 아스피 린과 같은 항응고제 등의 약효나 경한 혈소판 기능부전일 때 연장된다. ADP결과만 비정상인 경우는 9명이었고 Pre opADP 가 연장된 것은 혈소판기능부전 혹은 폰 빌레브란트 인 자의 결핍 때문이다. Buyukasik 등[19] 의 연구에 의하면 Pre opADP는 Pre op-EPI보다 민감도가 떨어진다고 하였고 Pre opADP만의 이상인 경우는 폰 빌레브란트병과 같은 출혈성 질 환의 진단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하였다. 두 결과 모두 비정 상인 경우는 4명이었는데 혈소판기능 이상이 있을수 있는데 폰 빌레브란트 인자 항원과 리스토세틴 보조인자 활동도 검 사결과 1명은 폰 빌레브란트병으로 진단 받았고 혈액종양 내과의 종합치료 후 수술을 시행하였다. Pre op-EPI와 ADP 가 비정상인 환자들의 수술은 수술 전 항응고제, 한약, 건강 기능식품 등의 복용을 중지하고 수술중 조직손상을 적게 주 고 완벽히 지혈하고 수술 후 출혈성 합병증관리를 중요시하 여야 한다. 또한 PFA®-100의 결과는 성별, 경구피임약, 연령 등과 큰 연관성이 없지만 채혈관의 항응고제인 염화구연산 의 농도, 채취시간, ABO 혈액형 등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5,20,21]. 본 연구에서 채혈은 모두 오전에 실행되었으며 표준화된 지침을 따랐고 채취된 혈액은 3.2% 염화구연산채 혈관에 보관하였고 체취된 혈액 검사는 4시간이 지나면 불 안정화 되므로, 2시간 이내에 검사완료 하였다[5]. 이것은 시 간차 때문에 발생할수 있는 결과의 차이점을 극복하고자 하 였다. Walter 등[20] 연구에 의하면 PFA®-100 측정결과는 낮에 채취한 결과보다 밤에 채취한 결과가 연장된다고 하였다. O 형 혈액형이 다른 혈액형보다 낮은 폰빌레브란트 인자를 가 지고 있기 때문에 검사 결과는 10-20% 연장된 결과를 보인다[21]. PFA®-100 검사에도 아직까지 극복해야 할 제한 사항들 이 있다. 혈액응고인자 VIII, IX, XL과 같은 인자들이나, 피브 리노겐의 결손의 경우, PFA®-100의 민감도는 떨어진다는 점 은 극복해야 할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적혈구 용적률 (hematocrit)이 낮고, 혈소판 수치가 낮은 경우, PFA®-100결 과가 이상소견을 보일 수 있다[8].
증례 2의 환자 같은 경우 좌안에서 혈종이 발생하여 수술 적 치료를 추가적으로 시행하였다. 좌안에서만 발생한 데는 여러 요인이 개입하였다고 볼 수 있다. 수술 중 지혈의 차이, 드레싱의 정도, 술후 얼음찜질의 적용 차이 등이 있을 수 있 을 수 있다 하겠다. 본 연구에서 출혈성 합병증 빈도조사에 서 비정상군이 정상군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추후 추가적 인 연구에 있어서 통계적 검증이 필요하겠지만, 본 연구에서 는 PFA®-100 비정상일 경우, 일반 혈액검사에서 정상인 환자 군도 출혈성 경향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Francis 등[2] 연구에 따르면 PFA®-100검사를 실시한 환자들 중 20.4%에서 이상 소견을 보였으며 Kim 등[1], 보고에 따르면 PFA®-100검사를 실시한 환자의 총 19%에서 이상소견을 보 였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이보다 낮은 약 15.0% 에서 이상소견이 관찰 되었다. 본 연구 대상자들의 경우 1주 전 수술 전 문진을 통하여 혈소판기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항응고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항생제, 한약 등 복용을 끊도록 권유하였다. 그러므로 검사 대상군이 상대적으로 아스피린과 같은 약물의 영향에서는 좀더 벗어 나 있었을 것이므로 이런 결과가 나왔으리라 생각한다.

Ⅴ. 결 론

환자의 술전 출혈경향 분석에 있어서는 PFA®-100은 사용 이 간편하고 민감도가 높은 술전 혈액검사방법이다. PFA®- 100은 체내에서 일차 지혈과정을 유발하는 높은 전단력에 의한 스트레스 상태를 체외에서 가상하여 혈소판 기능 이상 을 선별하기에 술전 환자의 출혈경향성 분석에서 PFA®-100 검사를 추가 사용함으로써 출혈경향이 높은 환자군의 선별 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술 이후의 합병증에 대한 대비와 수 술 적응증, 향후 환자 관리에 대하여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 기에 좋은 참고수치가 되리라 생각되어 보고하는 바이다.

Fig. 1.
Routine preoperative blood tests are bleeding time/coagulation time (BT/CT, prothrombin time/partial thromboplastin time (PT/PTT) and complete blood count (CBC). (Above) CBC. (Below) PT/PTT and BT/CT. But it could not test abnormal hemostasis that taking drugs and healthy function food.
aaps-2013-19-1-56f1.jpg
Fig. 2.
Recently, Korean people focus on health issues, and take increase in healthy function food like as ginseng products, aloes products, chlorella products, herbal medicine et al.
aaps-2013-19-1-56f2.jpg
Fig. 3.
Platelet Function Analyzer-100 (PFA®-100, Dade-Behring, Marburg, Germany) measures primary haemostasis in vitro by simulating in vivo platelet adhesion and aggregation under high shear stress. (Left) In vivo hemostasis. (Right) The platelet function analyzer (PFA®)-100 test principle.
aaps-2013-19-1-56f3.jpg
Fig. 4.
Results of all patients. The normal group was made up of 286 (93.5%) patients, the abnormal group was made up of 20 (6.5%) patients.
aaps-2013-19-1-56f4.jpg
Fig. 5.
Hemorrhage complication rate of normal and abnormal groups. There were 9 (3.1%) cases of complication in the normal group. There were 3 (15.0%) cases of complication in the abnormal group.
aaps-2013-19-1-56f5.jpg
Fig. 6.
Case of hematoma after subdermal shaving operation. (Above) preoperative view. (Center) 6 days postoperative view. (Below) 20 days postoperative view.
aaps-2013-19-1-56f6.jpg
Fig. 7.
Case of hematoma after frontalis transfer operation. (Left) preoperative view. (Right) 7 days postoperative view.
aaps-2013-19-1-56f7.jpg

REFERENCES

1. Kim SM, Yang SB, Lee JH. Clinical use of PFA-100 in pre-surgical screening for platelet function test. New Med J 50: 20, 2007.

2. Francis J, Francis D, Larson L, Helms E, Garcia M. Can the Platelet Function Analyzer (PFA-100) test substitute for the template bleeding time in routine clinical practice? Platelets 10: 132, 1999.
crossref pmid
3. Park YG, Park MY, Sung MK, Kwon HJ. Study on the Intake Pattern of Health In tended Foods Depending on Inclusion of Proclaimed Health Functional Food Material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4: 374, 2005.
crossref pdf
4. Acharya S, Barraclough J, Ibrahim MS, Oxby C, Jones SE, Parapia L, O'donovan P. The usefulness of the platelet function analyser (PFA-100) in screening for underlying bleeding disorders in women with menorrhagia. J Obstetrics Gynaecol 28: 310, 2008.
crossref
5. Cho YU, Chi HS, Jang S, Park CJ. Reconfirmation of preanalytical variables and establishment of reference intervals of platelet function analyzer-100 closure times in Korean adults. 27: 318, 2007.
crossref
6. Favaloro EJ. Clinical application of the PFA-100. Curr Opin Hematol 9: 407, 2002.
crossref pmid
7. Harrison P. The role of PFA-100 testing in the investigation and management of haemostatic defects in children and adults. Br JHaematol 130: 3, 2005.
crossref
8. Patricia A. Keresztes, Janice Tazbir: The PFA-100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a platelet function measurement. J Cardiovasc Nurs 20: 405, 2005.
crossref pmid
9. Doutremepuich C, Aguejouf O, Desplat V, Eizayaga FX. Aspirin therapy: an attempt to explain the events of prothrombotic complications after treatment discontinuation. Thrombosis and Haemostasis 103: 171, 2010.
crossref pmid pdf
10. Disney BR, Watson RD, Blann AD, Lip GY, Anderson MR. Review article: proton pump inhibitors with clopidogrel-evidence for and against a clinically-important interaction. Aliment Pharmacol Ther 33: 758, 2011.
crossref pmid
11. McQuaid KR, Laine L.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adverse events of low-dose aspirin and clopidogrel in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m J Med 119: 624, 2006.
crossref pmid
12. Shattil SJ, Bennett JS, McDonough M, Turnbull J. Carbenicillin and penicillin G inhibit platelet function in vitro by impairing the interaction of agonists with the platelet surface. J Clin Invest 71: 619, 1980.
crossref
13. Chang LK, Whitaker DC. The impact of herbal medicines on dermatologic surgery. Dermatol Surg 27(8): 759, 2001.
crossref pmid
14. Ko FN, Yu SM. Inventory of exogenous factors affecting platelet aggregation isolated from plant sources. Thromb Haemost 71: 517, 1994.
crossref pmid
15. Chung KF, Minette P, McCusker M, Barnes PJ. Ketotifen inhibits the cutaneous but not the airway responses to platelet-activating factor in man. 81: 1192, 1988.
crossref pmid
16. Bordia A. Effect of garlic on human platelet aggregation in vitro. Atherosclerosis 30: 355, 1978.
crossref pmid
17. Park YS, Harris WS. EPA, but not DHA, decreases mean platelet volume in normal subjects. Lipids 37: 941, 2002.
crossref pmid
18. Ng KF, Lawmin JC, Tsang SF, Tang WM, Chiu KY. Value of a single preoperative PFA-100 measurement in assessing the risk of bleeding in patients taking cyclooxygenase inhibitors and undergoing total knee replacement. Br J Anaesth 102: 779, 2009.
crossref pmid pdf
19. Buyukasik Y, Karakus S, Goker H, Haznedaroglu IC, Ozatli D, Sayinalp N, Ozcebe OI, Dundar SV, Kirazli S. Rational use of the PFA-100 device for screening of platelet function disorders and von Willebrand disease. 13: 349, 2002.
crossref pmc
20. Wuillemin WA, Gasser Ka, Zeerleder SS, Lämmle B. Evaluation of a Platelet Function Analyser(PFA-100) in patients with a bleeding tendency. SWISS MED WKLY 132: 443, 2002.
pmid
21. Moeller A, Weippert-Kretschmer M, Prinz H, Kretschmer V. Influence of ABO blood groups on primary hemostasis. Transfusion 41: 56, 2001.
crossref pmid
TOOLS
Share :
Facebook Twitter Linked In Google+ Line it
METRICS Graph View
  • 1 Crossref
  •    
  • 7,204 View
  • 80 Download
Related articles in AAPS


ABOUT
ARTICLE & TOPICS
Article Category

Browse all articles >

TOPICS

Browse all articles >

BROWSE ARTICLES
AUTHOR INFORMATION
Editorial Office
101-2003, Lotte Castle President 109 Mapo-daero, Mapo-gu, Seoul 04146, Korea
Tel: +82-2-3472-4243    Fax: +82-2-3472-4254    E-mail: ksaps@ksaps.or.kr                

Copyright © 2022 by Korean Society for Aesthetic Plastic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